데코레이터 패턴 적용 전
데코레이터 패턴을 이해하기 위한 예제 코드를 작성해보자.
먼저 데코레이터 패턴을 도입하기 전 코드를 아주 단순하게 만들어보자.

Component 인터페이스
public interface Component {
String operation();
}
operation() 메서드를 가짐
RealComponent
@Slf4j
public class RealComponent implements Component {
@Override
public String operation() {
log.info("RealComponent 실행");
return "data";
}
}
- RealComponent는 Component 인터페이스를 구현
- operation(): 단순히 로그를 남기고 “data” 문자 반환
DecoratorPatternClient
@Slf4j
public class DecoratorPatternClient {
private Component component;
public DecoratorPatternClient(Component component) {
this.component = component;
}
public void execute() {
String result = component.operation();
log.info("result={}", result);
}
}
- 클라이언트 코드는 단순히 Component 인터페이스를 의존함
- execute()를 실행하면 component.operation()을 호출하고, 그 결과를 출력
DecoratorPatternTest
@Slf4j
public class DecoratorPatternTest {
@Test
void noDecorator() {
Component realComponent = new RealComponent();
DecoratorPatternClient client = new DecoratorPatternClient(realComponent);
client.execute();
}
}
테스트 코드는 client → realComponent의 의존관계를 설정하고, client.execute()를 호출한다.
실행 결과
RealComponent 실행
result=data
데코레이터 패턴 적용 후 - 예제 1
프록시를 통해서 할 수 있는 기능은 크게 접근 제어와 부가 기능 추가라는 2가지로 구분한다.
앞서 프록시 패턴에서 캐시를 통한 접근 제어를 알아보았다.
이번에는 프록시를 활용해서 부가 기능을 추가해보자.
이렇게 프록시로 부가 기능을 추가하는 것을 데코레이터 패턴이라 한다.
데코레이터 패턴: 원래 서버가 제공하는 기능에 더해서 부가 기능을 수행한다.
- 예) 요청 값이나, 응답 값을 중간에 변형한다.
- 예) 실행 시간을 측정해서 추가 로그를 남긴다
응답 값을 꾸며주는 데코레이터
응답 값을 꾸며주는 데코레이터 프록시를 만들어보자.

RealComponent
@Slf4j
public class RealComponent implements Component {
@Override
public String operation() {
log.info("RealComponent 실행");
return "data";
}
}
MessageDecorator
@Slf4j
public class MessageDecorator implements Component {
private Component component;
public MessageDecorator(Component component) {
this.component = component;
}
@Override
public String operation() {
log.info("MessageDecorator 실행");
String result = component.operation(); // realComponent의 operation 실행
String decoResult = "*****" + result + "*****";
log.info("MessageDecorator 꾸미기 적용 전={}, 적용 후={}", result, decoResult);
return decoResult;
}
}
MessageDecorator는 Component 인터페이스를 구현한다.
프록시가 호출해야 하는 대상을 component에 저장한다.
operation()을 호출하면 프록시와 연결된 대상을 호출(component.operation())하고, 그 응답 값에 *****을 더해서 꾸며준 다음 반환한다.
예를 들어서 응답 값이 data라면 다음과 같다.
- 꾸미기 전: data
- 꾸민 후 : *****data*****
DecoratorPatternClient
@Slf4j
public class DecoratorPatternClient {
private Component component;
public DecoratorPatternClient(Component component) {
this.component = component;
}
public void execute() {
String result = component.operation();
log.info("result={}", result);
}
DecoratorPatternTest
@Test
void decorator1() {
Component realComponent = new RealComponent();
Component messageDecorator = new MessageDecorator(realComponent);
DecoratorPatternClient client = new DecoratorPatternClient(messageDecorator);
client.execute();
}
client → messageDecorator → realComponent의 객체 의존 관계를 만들고 client.execute()를 호출한다.

실행 결과
MessageDecorator 실행
RealComponent 실행
MessageDecorator 꾸미기 적용 전=data, 적용 후=*****data*****
result=*****data****
실행 결과를 보면 MessageDecorator가 RealComponent를 호출하고 반환한 응답 메시지를 꾸며서 반환한 것을 확인 가능
데코레이터 패턴 적용 후 - 예제 2
실행 시간을 측정하는 데코레이터
이번에는 기존 데코레이터에 더해서 실행 시간을 측정하는 기능까지 추가해보자.

프록시는 체인이 될 수 있다.

TimeDecorator
@Slf4j
public class TimeDecorator implements Component {
private Component component;
public TimeDecorator(Component component) {
this.component = component;
}
@Override
public String operation() {
log.info("TimeDecorator 실행");
long startTime = System.currentTimeMillis();
String result = component.operation(); // MessageDecorator의 operation() 실행
long endTime = System.currentTimeMillis();
long resultTime = endTime - startTime;
log.info("TimeDecorator 종료 resultTime={}ms", resultTime);
return result;
}
}
TimeDecorator는 실행 시간을 측정하는 부가적인 기능을 제공한다. operation()을 호출하기 전에 먼저 시작 시간을 기록하고, operation()이 끝난 후 끝난 시간을 기록하여, 두 시간의 차이를 계산한 뒤 실행 시간을 로그로 출력합니다.
MessageDecorator
@Slf4j
public class MessageDecorator implements Component {
private Component component;
public MessageDecorator(Component component) {
this.component = component;
}
@Override
public String operation() {
log.info("MessageDecorator 실행");
String result = component.operation(); // realComponent의 operation 실행
String decoResult = "*****" + result + "*****";
log.info("MessageDecorator 꾸미기 적용 전={}, 적용 후={}", result, decoResult);
return decoResult;
}
}
RealComponent
@Slf4j
public class RealComponent implements Component {
@Override
public String operation() {
log.info("RealComponent 실행");
return "data";
}
}
DecoratorPatternClient
@Slf4j
public class DecoratorPatternClient {
private Component component;
public DecoratorPatternClient(Component component) {
this.component = component;
}
public void execute() {
String result = component.operation();
log.info("result={}", result);
}
}
RealComponent
@Slf4j
public class RealComponent implements Component {
@Override
public String operation() {
log.info("RealComponent 실행");
return "data";
}
}
DecoratorPatternTest - 추가
@Test
void decorator2() {
Component realComponent = new RealComponent();
Component messageDecorator = new MessageDecorator(realComponent);
Component timeDecorator = new TimeDecorator(messageDecorator);
DecoratorPatternClient client = new DecoratorPatternClient(timeDecorator);
client.execute();
}
client -> timeDecorator -> messageDecorator -> realComponent의 객체 의존관계를 설정하고, 실행한다.

실행 결과
TimeDecorator 실행
MessageDecorator 실행
RealComponent 실행
MessageDecorator 꾸미기 적용 전=data, 적용 후=*****data*****
TimeDecorator 종료 resultTime=7ms
result=*****data*****
실행 결과를 보면 TimeDecorator가 MessageDecorator를 실행하고 실행 시간을 측정해서 출력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프록시 패턴과 데코레이터 패턴 정리
GOF 데코레이터 패턴


Decorator 기능에 일부 중복이 있다. 꾸며주는 역할을 하는 Decorator들은 스스로 존재할 수 없다. 항상 꾸며줄 대상이 있어야 한다. 따라서 내부에 호출 대상인 component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component를 항상 호출해야 한다.
@Slf4j
public class TimeDecorator implements Component {
private Component component;
public TimeDecorator(Component component) {
this.component = component;
}
@Override
public String operation() {
log.info("TimeDecorator 실행");
long startTime = System.currentTimeMillis();
String result = component.operation(); // MessageDecorator의 operation() 실행
long endTime = System.currentTimeMillis();
long resultTime = endTime - startTime;
log.info("TimeDecorator 종료 resultTime={}ms", resultTime);
return result;
}
}
@Slf4j
public class MessageDecorator implements Component {
private Component component;
public MessageDecorator(Component component) {
this.component = component;
}
@Override
public String operation() {
log.info("MessageDecorator 실행");
String result = component.operation(); // realComponent의 operation 실행
String decoResult = "*****" + result + "*****";
log.info("MessageDecorator 꾸미기 적용 전={}, 적용 후={}", result, decoResult);
return decoResult;
}
}
이런 중복을 제거하기 위해 component를 속성으로 가지고 있는 Decorator라는 추상 클래스를 만드는 방법도 고민할 수 있다.

@Slf4j
public abstract class Decorator implements Component {
protected Component component;
public Decorator(Component component) {
this.component = component;
}
@Override
public String operation() {
return component.operation(); // 자식 클래스에서 추가적인 기능을 구현할 수 있도록 기본 호출 처리
}
}
@Slf4j
public class TimeDecorator extends Decorator {
public TimeDecorator(Component component) {
super(component); // 부모 클래스의 생성자 호출
}
@Override
public String operation() {
log.info("TimeDecorator 실행");
long startTime = System.currentTimeMillis();
String result = super.operation(); // 부모(Decorator)의 operation 호출
long endTime = System.currentTimeMillis();
long resultTime = endTime - startTime;
log.info("TimeDecorator 종료 resultTime={}ms", resultTime);
return result;
}
}
@Slf4j
public class MessageDecorator extends Decorator {
public MessageDecorator(Component component) {
super(component); // 부모 클래스의 생성자 호출
}
@Override
public String operation() {
log.info("MessageDecorator 실행");
String result = super.operation(); // 부모(Decorator)의 operation 호출
String decoResult = "*****" + result + "*****";
log.info("MessageDecorator 꾸미기 적용 전={}, 적용 후={}", result, decoResult);
return decoResult;
}
}
여기까지 고민한 것이 바로 GOF에서 설명하는 데코레이터 패턴의 기본 예제
프록시 패턴 vs 데코레이터 패턴
사실 프록시 패턴과 데코레이터 패턴은 그 모양이 거의 같고, 상황에 따라 정말 똑같을 때도 있다. 그러면 둘을 어떻게 구분하는 것일까? 디자인 패턴에서 중요한 것은 해당 패턴의 겉모양이 아니라 그 패턴을 만든 의도가 더 중요하다. 따라서 의도에 따라 패턴을 구분한다.
- 프록시 패턴의 의도: 다른 개체에 대한 접근을 제어하기 위해 대리자를 제공
- 데코레이터 패턴의 의도: 객체에 추가 책임(기능)을 동적으로 추가하고, 기능 확장을 위한 유연한 대안 제공
정리
프록시를 사용하고 해당 프록시가 접근 제어가 목적이라면 프록시 패턴이고,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는 것이 목적이라면 데코레이터 패턴이 된다
'Spring, JPA 🌱 > 김영한 스프링 고급편' 카테고리의 다른 글
[김영한 스프링 고급/AOP] 프록시 패턴 (0) | 2025.02.07 |
---|---|
[김영한 스프링 고급 / AOP] 프록시 (0) | 2025.02.07 |
데코레이터 패턴 적용 전
데코레이터 패턴을 이해하기 위한 예제 코드를 작성해보자.
먼저 데코레이터 패턴을 도입하기 전 코드를 아주 단순하게 만들어보자.

Component 인터페이스
public interface Component { String operation(); }
operation() 메서드를 가짐
RealComponent
@Slf4j public class RealComponent implements Component { @Override public String operation() { log.info("RealComponent 실행"); return "data"; } }
- RealComponent는 Component 인터페이스를 구현
- operation(): 단순히 로그를 남기고 “data” 문자 반환
DecoratorPatternClient
@Slf4j public class DecoratorPatternClient { private Component component; public DecoratorPatternClient(Component component) { this.component = component; } public void execute() { String result = component.operation(); log.info("result={}", result); } }
- 클라이언트 코드는 단순히 Component 인터페이스를 의존함
- execute()를 실행하면 component.operation()을 호출하고, 그 결과를 출력
DecoratorPatternTest
@Slf4j public class DecoratorPatternTest { @Test void noDecorator() { Component realComponent = new RealComponent(); DecoratorPatternClient client = new DecoratorPatternClient(realComponent); client.execute(); } }
테스트 코드는 client → realComponent의 의존관계를 설정하고, client.execute()를 호출한다.
실행 결과
RealComponent 실행 result=data
데코레이터 패턴 적용 후 - 예제 1
프록시를 통해서 할 수 있는 기능은 크게 접근 제어와 부가 기능 추가라는 2가지로 구분한다.
앞서 프록시 패턴에서 캐시를 통한 접근 제어를 알아보았다.
이번에는 프록시를 활용해서 부가 기능을 추가해보자.
이렇게 프록시로 부가 기능을 추가하는 것을 데코레이터 패턴이라 한다.
데코레이터 패턴: 원래 서버가 제공하는 기능에 더해서 부가 기능을 수행한다.
- 예) 요청 값이나, 응답 값을 중간에 변형한다.
- 예) 실행 시간을 측정해서 추가 로그를 남긴다
응답 값을 꾸며주는 데코레이터
응답 값을 꾸며주는 데코레이터 프록시를 만들어보자.

RealComponent
@Slf4j public class RealComponent implements Component { @Override public String operation() { log.info("RealComponent 실행"); return "data"; } }
MessageDecorator
@Slf4j public class MessageDecorator implements Component { private Component component; public MessageDecorator(Component component) { this.component = component; } @Override public String operation() { log.info("MessageDecorator 실행"); String result = component.operation(); // realComponent의 operation 실행 String decoResult = "*****" + result + "*****"; log.info("MessageDecorator 꾸미기 적용 전={}, 적용 후={}", result, decoResult); return decoResult; } }
MessageDecorator는 Component 인터페이스를 구현한다.
프록시가 호출해야 하는 대상을 component에 저장한다.
operation()을 호출하면 프록시와 연결된 대상을 호출(component.operation())하고, 그 응답 값에 *****을 더해서 꾸며준 다음 반환한다.
예를 들어서 응답 값이 data라면 다음과 같다.
- 꾸미기 전: data
- 꾸민 후 : *****data*****
DecoratorPatternClient
@Slf4j public class DecoratorPatternClient { private Component component; public DecoratorPatternClient(Component component) { this.component = component; } public void execute() { String result = component.operation(); log.info("result={}", result); }
DecoratorPatternTest
@Test void decorator1() { Component realComponent = new RealComponent(); Component messageDecorator = new MessageDecorator(realComponent); DecoratorPatternClient client = new DecoratorPatternClient(messageDecorator); client.execute(); }
client → messageDecorator → realComponent의 객체 의존 관계를 만들고 client.execute()를 호출한다.

실행 결과
MessageDecorator 실행 RealComponent 실행 MessageDecorator 꾸미기 적용 전=data, 적용 후=*****data***** result=*****data****
실행 결과를 보면 MessageDecorator가 RealComponent를 호출하고 반환한 응답 메시지를 꾸며서 반환한 것을 확인 가능
데코레이터 패턴 적용 후 - 예제 2
실행 시간을 측정하는 데코레이터
이번에는 기존 데코레이터에 더해서 실행 시간을 측정하는 기능까지 추가해보자.

프록시는 체인이 될 수 있다.

TimeDecorator
@Slf4j public class TimeDecorator implements Component { private Component component; public TimeDecorator(Component component) { this.component = component; } @Override public String operation() { log.info("TimeDecorator 실행"); long startTime = System.currentTimeMillis(); String result = component.operation(); // MessageDecorator의 operation() 실행 long endTime = System.currentTimeMillis(); long resultTime = endTime - startTime; log.info("TimeDecorator 종료 resultTime={}ms", resultTime); return result; } }
TimeDecorator는 실행 시간을 측정하는 부가적인 기능을 제공한다. operation()을 호출하기 전에 먼저 시작 시간을 기록하고, operation()이 끝난 후 끝난 시간을 기록하여, 두 시간의 차이를 계산한 뒤 실행 시간을 로그로 출력합니다.
MessageDecorator
@Slf4j public class MessageDecorator implements Component { private Component component; public MessageDecorator(Component component) { this.component = component; } @Override public String operation() { log.info("MessageDecorator 실행"); String result = component.operation(); // realComponent의 operation 실행 String decoResult = "*****" + result + "*****"; log.info("MessageDecorator 꾸미기 적용 전={}, 적용 후={}", result, decoResult); return decoResult; } }
RealComponent
@Slf4j public class RealComponent implements Component { @Override public String operation() { log.info("RealComponent 실행"); return "data"; } }
DecoratorPatternClient
@Slf4j public class DecoratorPatternClient { private Component component; public DecoratorPatternClient(Component component) { this.component = component; } public void execute() { String result = component.operation(); log.info("result={}", result); } }
RealComponent
@Slf4j public class RealComponent implements Component { @Override public String operation() { log.info("RealComponent 실행"); return "data"; } }
DecoratorPatternTest - 추가
@Test void decorator2() { Component realComponent = new RealComponent(); Component messageDecorator = new MessageDecorator(realComponent); Component timeDecorator = new TimeDecorator(messageDecorator); DecoratorPatternClient client = new DecoratorPatternClient(timeDecorator); client.execute(); }
client -> timeDecorator -> messageDecorator -> realComponent의 객체 의존관계를 설정하고, 실행한다.

실행 결과
TimeDecorator 실행 MessageDecorator 실행 RealComponent 실행 MessageDecorator 꾸미기 적용 전=data, 적용 후=*****data***** TimeDecorator 종료 resultTime=7ms result=*****data*****
실행 결과를 보면 TimeDecorator가 MessageDecorator를 실행하고 실행 시간을 측정해서 출력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프록시 패턴과 데코레이터 패턴 정리
GOF 데코레이터 패턴


Decorator 기능에 일부 중복이 있다. 꾸며주는 역할을 하는 Decorator들은 스스로 존재할 수 없다. 항상 꾸며줄 대상이 있어야 한다. 따라서 내부에 호출 대상인 component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component를 항상 호출해야 한다.
@Slf4j public class TimeDecorator implements Component { private Component component; public TimeDecorator(Component component) { this.component = component; } @Override public String operation() { log.info("TimeDecorator 실행"); long startTime = System.currentTimeMillis(); String result = component.operation(); // MessageDecorator의 operation() 실행 long endTime = System.currentTimeMillis(); long resultTime = endTime - startTime; log.info("TimeDecorator 종료 resultTime={}ms", resultTime); return result; } }
@Slf4j public class MessageDecorator implements Component { private Component component; public MessageDecorator(Component component) { this.component = component; } @Override public String operation() { log.info("MessageDecorator 실행"); String result = component.operation(); // realComponent의 operation 실행 String decoResult = "*****" + result + "*****"; log.info("MessageDecorator 꾸미기 적용 전={}, 적용 후={}", result, decoResult); return decoResult; } }
이런 중복을 제거하기 위해 component를 속성으로 가지고 있는 Decorator라는 추상 클래스를 만드는 방법도 고민할 수 있다.

@Slf4j public abstract class Decorator implements Component { protected Component component; public Decorator(Component component) { this.component = component; } @Override public String operation() { return component.operation(); // 자식 클래스에서 추가적인 기능을 구현할 수 있도록 기본 호출 처리 } }
@Slf4j public class TimeDecorator extends Decorator { public TimeDecorator(Component component) { super(component); // 부모 클래스의 생성자 호출 } @Override public String operation() { log.info("TimeDecorator 실행"); long startTime = System.currentTimeMillis(); String result = super.operation(); // 부모(Decorator)의 operation 호출 long endTime = System.currentTimeMillis(); long resultTime = endTime - startTime; log.info("TimeDecorator 종료 resultTime={}ms", resultTime); return result; } }
@Slf4j public class MessageDecorator extends Decorator { public MessageDecorator(Component component) { super(component); // 부모 클래스의 생성자 호출 } @Override public String operation() { log.info("MessageDecorator 실행"); String result = super.operation(); // 부모(Decorator)의 operation 호출 String decoResult = "*****" + result + "*****"; log.info("MessageDecorator 꾸미기 적용 전={}, 적용 후={}", result, decoResult); return decoResult; } }
여기까지 고민한 것이 바로 GOF에서 설명하는 데코레이터 패턴의 기본 예제
프록시 패턴 vs 데코레이터 패턴
사실 프록시 패턴과 데코레이터 패턴은 그 모양이 거의 같고, 상황에 따라 정말 똑같을 때도 있다. 그러면 둘을 어떻게 구분하는 것일까? 디자인 패턴에서 중요한 것은 해당 패턴의 겉모양이 아니라 그 패턴을 만든 의도가 더 중요하다. 따라서 의도에 따라 패턴을 구분한다.
- 프록시 패턴의 의도: 다른 개체에 대한 접근을 제어하기 위해 대리자를 제공
- 데코레이터 패턴의 의도: 객체에 추가 책임(기능)을 동적으로 추가하고, 기능 확장을 위한 유연한 대안 제공
정리
프록시를 사용하고 해당 프록시가 접근 제어가 목적이라면 프록시 패턴이고,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는 것이 목적이라면 데코레이터 패턴이 된다
'Spring, JPA 🌱 > 김영한 스프링 고급편' 카테고리의 다른 글
[김영한 스프링 고급/AOP] 프록시 패턴 (0) | 2025.02.07 |
---|---|
[김영한 스프링 고급 / AOP] 프록시 (0) | 2025.02.07 |